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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에 기록된 질병의 원인
모세의 누이 미리암이 문둥병에 걸리게 된 이유
민 12:1-16  모세가 구스 여자를 취하였더니 그 구스 여자를 취하였으므로 미리암과 아론이 모세를 비방하니라. 그들이 이르되 여호와께서 모세와만 말씀하셨느냐 우리와도 말씀하지 아니하셨느냐 하매 여호와께서 이 말을 들으셨더라. 이 사람 모세는 온유함이 지면의 모든 사람보다 승하더라. 여호와께서 갑자기 모세와 아론과 미리암에게 이르시되 너희 삼인은 회막으로 나아오라 하시니 그 삼인이 나아가매 여호와께서 구름기둥 가운데로서 강림하사 장막 문에 서시고 아론과 미리암을 부르시는지라 그 두 사람이 나아가매 이르시되 내 말을 들으라. 너희 중에 선지자가 있으면 나 여호와가 이상으로 나를 그에게 알리기도 하고 꿈으로 그와 말하기도 하거니와 내 종 모세와는 그렇지 아니하니 그는 나의 온 집에 충성됨이라. 그와는 내가 대면하여 명백히 말하고 은밀한 말로 아니하며 그는 또 여호와의 형상을 보겠거늘 너희가 어찌하여 내 종 모세 비방하기를 두려워 아니 하느냐. 여호와께서 그들을 향하여 진노하시고 떠나시매 구름이 장막 위에서 떠나 갔고 미리암은 문둥병이 들려 눈과 같더라. 아론이 미리암을 본즉 문둥병이 들었는지라 아론이 이에 모세에게 이르되 슬프다. 내 주여 우리가 우매한 일을 하여 죄를 얻었으나 원컨대 그 허물을 우리에게 돌리지 마소서. 그로 살이 반이나 썩고 죽어서 모태에서 나온 자 같이 되게 마옵소서. 모세가 여호와께 부르짖어 가로되 하나님이여 원컨대 그를 고쳐 주옵소서.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그의 아비가 그의 얼굴에 침을 뱉았을지라도 그가 칠일간 부끄러워하지 않겠느냐. 그런즉 그를 진 밖에 칠일을 가두고 그 후에 들어 오게 할지니라 하시니 이에 미리암이 진 밖에 칠일동안 갇혔고 백성은 그를 다시 들어 오게 하기까지 진행치 아니하다가 그 후에 백성이 하세롯에서 진행하여 바란 광야에 진을 치니라.
 
    하나님께서 미리암이 문둥병이 걸리게 만드신 이유는 “모세가 구스 여자를 취하였더니 그 구스 여자를 취하였으므로 미리암과 아론이 모세를 비방하니라. 아론이 미리암을 본즉 문둥병이 들었는지라. 아론이 이에 모세에게 이르되 슬프다. 내 주여 우리가 우매한 일을 하여 죄를 얻었으나 청컨대 그 허물을 우리에게 돌리지 마소서”라는 말씀 속에 기록되어 있다. 미리암이 문둥병에 걸린 이유는 하나님 앞에 충성된 하나님의 종 모세를 비방하는 죄를 지었기 때문이라고 분명히 기록하고 있다.

 

히스기야가 앗수르에게 패하게 된 이유
왕하 18:3-8  히스기야가 그 조상 다윗의 모든 행위와 같이 여호와 보시기에 정직히 행하여, 여러 산당을 제하며 주상을 깨뜨리며 아세라 목상을 찍으며 모세가 만들었던 놋뱀을 이스라엘 자손이 이때까지 향하여 분향하므로 그것을 부수고 느후스단이라 일컬었더라. 히스기야가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를 의지하였는데 그의 전후 유다 여러 왕 중에 그러한 자가 없었으니, 곧 저가 여호와께 연합하여 떠나지 아니하고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하신 계명을 지켰더라. 여호와께서 저와 함께 하시매 저가 어디로 가든지 형통하였더라. 저가 앗수르 왕을 배척하고 섬기지 아니하였고, 블레셋 사람을 쳐서 가사와 그 사방에 이르고 망대에서부터 견고한 성까지 이르렀더라.

 

    이상의 기록에서 “그의 전후 유다 여러 왕 중에 그러한 자가 없었으니, 곧 저가 여호와께 연합하여 떠나지 아니하고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하신 계명을 지켰더라”라고 하여 히스기야가 처음에는 하나님을 잘 믿음으로 하나님의 보호하심과 축복을 받았다.

 

왕하 18:9-16  히스기야왕 사년 곧 이스라엘 왕 엘라의 아들 호세아 칠년에 앗수르 왕 살만 에셀이 사마리아로 올라와서 에워쌌더라. 삼년 후에 그 성이 함락되니 곧 히스기야의 육년이요 이스라엘 왕 호세아의 구년이라 사마리아가 함락되매, 앗수르 왕이 이스라엘을 사로잡아 앗수르에 이르러 할라와 고산하볼 하숫가와 메대 사람의 여러 성읍에 두었으니, 이는 저희가 그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준행치 아니하고 그 언약을 배반하고 여호와의 종 모세의 모든 명한 것을 거스려 듣지도 아니하며 행치도 아니하였음이더라. 히스기야 왕 십사년에 앗수르 왕 산헤립이 올라와서 유다 모든 견고한 성읍들을 쳐서 취하매, 유다 왕 히스기야가 라기스로 보내어 앗수르 왕에게 이르되 내가 범죄하였나이다. 나를 떠나 돌아가소서. 왕이 내게 지우시는 것을 내가 당하리이다 하였더니, 앗수르 왕이 곧 은 삼백 달란트와 금 삼십 달란트를 정하여 유다 왕 히스기야로 내게 한지라. 히스기야가 이에 여호와의 전과 왕궁 곳간에 있는 은을 다 주었고, 또 그때에 유다 왕 히스기야가 여호와의 전문의 금과 자기가 모든 기둥에 입힌 금을 벗겨 모두 앗수르 왕에게 주었더라.

 

    어찌하여 앗수르 왕의 공격으로 많은 이스라엘 사람들이 포로로 잡혀갔고, 여호와의 전에 입힌 금까지 벗겨 조공을 받쳐야 했는가? 이에 대한 답변은 “이는 저희가 그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준행치 아니하고 그 언약을 배반하고 여호와의 종 모세의 모든 명한 것을 거스려 듣지도 아니하며 행치도 아니하였음이더라”라고 기록하고 있다. 유다 왕 히스기야가 처음에는 하나님을 잘 믿었으나 후에는 하나님의 명령에 불순종했기 때문에 하나님의 진로하심을 자초하게 된 것이다.

 

히스기야가 병들게 된 이유
대하 32:24-26 그  때에 히스기야가 병들어 죽게 된 고로 여호와께 기도하매 여호와께서 그에게 대답하시고 또 이적으로 보이셨으나 히스기야가 마음이 교만하여 그 받은 은혜를 보답지 아니하므로 진노가 저와 유다와 예루살렘에 임하게 되었더니, 히스기야가 마음의 교만함을 뉘우치고 예루살렘 거민들도 그와 같이 하였으므로 여호와의 노가 히스기야의 생전에는 저희에게 임하지 아니하니라.

 

    여기의 기록에서 히스기야는 교만함으로 하나님의 진로하심으로 병들어 죽게 되었으나 교만함을 회개하므로 병을 치유받게 되었다는 기록이다.

 

사 38:1-6  그즈음에 히스기야가 병들어 죽게 되니 아모스의 아들 선지자 이사야가 나와서 그에게 이르되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기를 너는 네 집에 유언하라. 네가 죽고 살지 못하리라 하셨나이다. 히스기야가 얼굴을 벽으로 향하고 여호와께 기도하여 가로되 여호와여 구하오니 내가 주의 앞에서 진실과 전심으로 행하며 주의 목전에서 선하게 행한 것을 추억하옵소서 하고 심히 통곡하니, 이에 여호와의 말씀이 이사야에게 임하니라. 가라사대, 너는 가서 히스기야에게 이르기를 네 조상 다윗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 같이 말씀하시기를 내가 네 기도를 들었고 네 눈물을 보았노라 내가 네 수한에 십오년을 더하고, 너와 이 성을 앗수르 왕의 손에서 건져내겠고 내가 또 이 성을 보호하리라.

 

    히스기야가 처음에는 하나님만을 의지함으로 물질의 축복을 풍성히 받았으나 이러한 풍성한 축복으로 인하여 교만하게 되어 죽을 병에 걸렸다. 그러나 회개함으로 하나님의 “내가 네 기도를 들었고 네 눈물을 보았노라. 내가 네 수한에 십 오년을 더하리라”는 응답을 받았다. 오늘날의 모든 신자들의 하나님, 히스기야의 하나님 아버지께 그 동안 지은 죄를 눈물로 아뢸 때에 히스기야의 눈물의 기도를 응답하신 하나님께서 반드시 치료의 기적을 베풀어주실 것이다. 히스기야의 기도는 응답하시고 현재 나의 기도를 응답아니 하신다면 하나님은 불공평의 하나님이시다. 그러나 하나님은 절대로 불공평의 하나님이 아니시기 때문에 회개의 기도를 드리면 반드시 치료해주신다. 이것이 신구약의 성경을 통하여 가르치는 질병치유에 대한 하나님의 진리의 말씀이다.

 

아사 왕이 질병으로 죽게 된 이유
대하 15:16-19  아사 왕의 모친 마아가가 아세라의 가증한 목상을 만들었으므로 아사가 그 태후의 위를 폐하고 그 우상을 찍고 빻아 기드론 시냇가에서 불살랐으니, 산당은 이스라엘 중에서 제하지 아니하였으나 아사의 마음이 일평생 온전하였더라. 저가 또 그 부친의 구별한 물건과 자기의 구별한 물건 곧 은과 금과 기명들을 하나님의 전에 드렸더니 이때부터 아사 왕 삼십 오년까지 다시는 전쟁이 없으니라.

 

    아사 왕은 처음에는 오직 하나님만을 의지하는 믿음을 가졌기에 축복을 받아 전쟁이 없었고 은금이 풍성하였다.

 

대하 16:1-3  아사 왕 삼십륙년에 이스라엘 왕 바아사가 유다를 치러 올라와서 라마를 건축하여 사람을 유다 왕 아사에게 왕래하지 못하게 하려한지라. 아사가 여호와의 전 곳간과 왕궁 곳간의 은금을 취하여 다메섹에 거한 아람 왕 벤하닷에게 보내며 가로되, 내 부친과 당신의 부친 사이에 와 같이 나와 당신 사이에 약조하자. 내가 당신에게 은금을 보내노니 와서 이스라엘 왕 바아사와 세운 약조를 깨뜨려서 저로 나를 떠나게 하라 하매,

 

아사 왕이 이번에는 하나님을 의지하지 아니하고 은금에 의지하여 용병을 사서 전쟁에 승리하려 하였다.

대하 16:4-11  벤하닷이 아사왕의 말을 듣고 그 군대장관들을 보내어 이스라엘 두어 성읍을 치되 이욘과 단과 아벨마임과 납달리의 모든 국고성을 쳤더니, 바아사가 듣고 라마 건축하는 일을 파하여 그 공역을 그친지라. 아사 왕이 온 유다 무리를 거느리고 바아사가 라마를 건축하던 돌과 재목을 수운하여 다가 게바와 미스바를 건축하였더라. 때에 선견자 하나니가 유다 왕 아사에게 나아와서 이르되 왕이 아람 왕을 의지하고 왕의 하나님 여호와를 의지하지 아니한 고로 아람 왕의 군대가 왕의 손에서 벗어났나이다. 구스 사람과 룹 사람의 군대가 크지 아니하며 말과 병거가 심히 많지 아니하더이까. 그러나 왕이 여호와를 의지한고로 여호와께서 왕의 손에 붙이셨나이다. 여호와의 눈은 온 땅을 두루 감찰하사 전심으로 자기에게 향하는 자를 위하여 능력을 베푸시나니, 이 일은 왕이 망령되이 행하였은즉 이후부터는 왕에게 전쟁이 있으리이다 하매 아사가 선견자를 옥에 가두었으니 이는 그 말에 크게 노하였음이며 그 때에 아사가 또 몇 백성을 학대하였더라. 아사의 시종행적은 유다와 이스라엘 열왕기에 기록되니라.

 

     아사 왕의 잘못을 지적한 선지자의 말을 듣지 않고 하나님을 의지하지 않은 죄를 회개하기는 커녕 하나님이 보 내신 그 선지자를 옥에 가둠으로 하나님 앞에 범죄한 것이다. 이로 인하여 그의 발에 중병이 걸리게 되었다.

 

대하 16:12-14  아사가 왕이 된지 삼십구년에 그 발이 병들어 심히 중하나 병이 있을 때에 저가 여호와께 구하지 아니하고 의원들에게 구하였더라. 아사가 위에 있은지 사십일년에 죽어 그 열조와 함께 자매, 다윗성에 자기를 위하여 파두었던 묘실에 무리가 장사 하되 그 시체를 법대로 만든 각양 향 재료를 가득히 채운 상에 두고 또 위하여 많이 분향하였더라.

 

    “아사가 왕이 된지 삼십구년에 그 발이 병들어 심히 중하나 병이 있을 때에 저가 여호와께 구하지 아니하고 의원들에게 구하였더라.” 아사 왕이 하나님을 의지하지 않음으로 하나님의 징계로 인하여 발에 병이 걸린 것인데 그가 이를 깨닫지 못한 것이다. "병이 있을 때에 저가 여호와께 구하지 아니하고 의원들에게 구하였더라"라는 기록은 오직 하나님만을 의지하였다면 치료를 받을 수 있었는데, 하나님께 회개하지 않고 의지하지도 아니하고 대신에 의사를 의지함으로 치료받지 못하여 죽게 되었다는 기록이다. 오늘날의 경우에도 아사 왕과 같이 질병에 걸린 이유를 성경을 통하여 하나님께 묻지 아니하고, 의사에게 묻고 의사와 병원만을 의지하고, 하나님을 의지하지 아니함으로 하나님께 치료받지 못하여 죽는 경우가 허다하다. 성경은 인생의 모든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제시하는 진리의 책이며, 특별히 질병과 치유에 관한 모든 문제를 설명하는 진리의 교과서이다. 성경은 불신자와 신자가 왜 질병에 걸리게 된 것인가의 이유와 어떻게 하면 치유를 받을 수 있는가에 관하여 즉 질병의 원인과 치료의 방법을 상세히 기록한 질병치료의 교과서이다. 신구약의 성경은 이 세상에 존재하는 어떤 의학전문서도 비교되지 않는 유일무이한 최고의 의학전문서적이다. 이 사실을 믿고 성경의 지시대로만 행하면 불치의 질병은 일체 존재하지 않는다.

 

조용기 목사: “질병도 의사의 도움을 받아야만 한다.”
질병도 끊임없이 다가오기 때문에 최선을 다하여 위생을 지켜야 하고 또한 의사의 도움을 받아야만 합니다. 예수님께서도 ‘건강한 자에게는 의원이 쓸데 없고 병든 자에게라야 쓸데 있느니라’(마 9:12)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나 인간의 능력이 벽에 부딪칠 때는 하나님 아버지가 우리들의 의사임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조용기 목사, ‘무엇을 고민하십니까?’1995, p.206). 그리스도인들은 의사나 약이 없이도 그리스도의 속죄의 결과로써 믿음으로 기도할 때 치유가 가능하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의학적 치료가 죄가 되거나 비 성경적인 것은 아니다. (조용기 목사, ‘오중북음과 삼중축복’ 1997, p.166)
 
    조용기 목사의 “의학적 치료가 죄가 되거나 비 성경적인 것은 아니다”의 주장은 아사 왕의 경우에는 적용되지 아니했다. 아사 왕은 하나님을 의지하고 잘 믿다가 하나님을 외면하여 의지하지 않고 은금에 의지함으로 질병에 걸리게 되었다. 이때 질병에 걸렸을 때에 그는 그의 죄를 회개하지도 않고 “병이 있을 때에 저가 여호와께 구하지 아니하고 의원들에게 구하여” 그 질병을 치료함을 받지 못하고 죽게 되었다. 아사 왕의 경우에 하나님만을 의지하지 않고 인간 의사들을 의지하는 의학적인 치료는 죄가 되어 결과적으로 성경적인 예가 되었다. 조용기 목사의 “그리스도인들은 의사나 약이 없이도 그리스도의 속죄의 결과로써 믿음으로 기도할 때 치유가 가능하다”의 주장은 문제를 야기시킨다. 그리스도인들이 질병에 걸렸을 경우에 믿음으로 기도했는 데에도 치유가 되지 않는 이유는 질병에 걸리게 된 이유를 모르고 무조건 믿음으로 기도한다고 하여 절대로 응답주시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모든 질병은 하나님의 명령에 불순종함으로 하나님의 징계라는 사실을 알고 철저히 회개하면 그 회개의 기도를 들으시고 반드시 치유의 은혜를 베풀어 주신다.
    조용기 목사의 “인간의 능력이 벽에 부딪칠 때는 하나님 아버지가 우리들의 의사임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라는 주장은 맞는 것이지만 의사이신 하나님 아버지께서 치료의 은혜를 베풀지 아니하여 수많은 목사, 선교사, 전도사, 장로, 권사, 집사, 신자들이 질병으로 고통을 받으며, 치유를 받지 못하며 한편으로 죽어가고 있는데 대한 성경적인 완전한 답변은 절대로 아니다. 역대하 16:9의 “여호와의 눈은 온 땅을 두루 감찰하사 전심으로 자기에게 향하는 자를 위하여 능력을 베푸시나니”의 말씀대로 범죄함으로 하나님의 징계를 받아 오게 된 모든 질병은 먼저 회개하고 오직 하나님만을 의지하면 반드시 치료해주신다. 

 

여호람 왕이 질병으로 죽게 된 이유
대하 21:6, 11-19  여호람이 이스라엘 왕들의 길로 행하여 아합의 집과 같이 하였으니 이는 아합의 딸이 그 아내가 되었음이라. 여호람이 또 유다 여러 산에 산당을 세워 예루살렘 거민으로 음란하듯 우상을 섬기게 하고 또 유다를 미혹케 하였으므로 선지자 엘리야가 여호람에게 글을 보내어 가로되 왕의 조상 다윗의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이 네가 네 아비 여호사밧의 길과 유다 왕 아사의 길로 행치 아니하고 오직 이스라엘 열왕의 길로 행하여 유다와 예루살렘 거민으로 음란하듯 우상을 섬기게 하기를 아합의 집과 같이 하며, 또 너의 아비 집에서 너보다 선한 아우들을 죽였으니, 여호와가 네 백성과 네 자녀와 네 아내들과 네 모든 재물을 큰 재앙으로 치리라. 또 너는 창자에 중병이 들고 그 병이 날로 중하여 창자가 빠져나오리라 하셨다 하였더라. 이 모든 일 후에 여호와께서 여호람을 치사 능히 고치지 못할 병이 그 창자에 들게 하셨으므로 여러 날 후 이년만에 그 창자가 그 병으로 인하여 빠져나오매 저가 그 심한 병으로 죽으니 백성이 그 열조에게 분향하던 것 같이 저에게 분향하지 아니 하였으며, 

 

    대하 21:6, 11-19에 기록된 여호람 왕이 그의 창자에 중병이 걸려 죽게 된 원인은 하나님을 잘 섬긴 그의 아버지 여호사밧 왕과 그의 할아버지 아사 왕과 같이 하나님만을 섬기지 않고 아합 왕과 같이 우상을 숭배함으로 하나님의 징벌을 받아 죽임을 당하게 된 것 이다.
 
웃시야 왕이 문둥병에 걸려 죽게 된 이유
대하 26:4-5,8  웃시야가 그 부친 아마샤의 모든 행위대로 여호와 보시기에 정직히 행하며 하나님의 묵시를 밝히 아는 스가랴의 사는 날에 하나님을 구하였고 저가 여호와를 구할 동안에는 하나님이 형통케 하셨더라. 웃시야가 심히 강성하여 이름이 애굽 변방까지 퍼졌더라.
대하 26:15-21 그 이름이 원방에 퍼짐은 기이한 도우심을 얻어 강성하여짐이더라. 저가 강성하여지매 그 마음이 교만하여 악을 행하여 그 하나님 여호와께 범죄하되 곧 여호와의 전에 들어가서 향단에 분향하려 한지라. 제사장 아사랴가 여호와의 제사장 용맹한 자 팔십인을 데리고 그 뒤를 따라 들어가서 웃시야 왕을 막아 가로되 웃시야여 여호와께 분향하는 일이 왕의 할바가 아니요 오직 분향하기 위하여 구별함을 받은 아론의 자손 제사장의 할바니 성소에서 나가소서 왕이 범죄하였으니 하나님 여호와께 영광을 얻지 못하리이다. 웃시야가 손으로 향로를 잡고 분향하려 하다가 노를 발하니 저가 제사장에게 노할 때에 여호와의 전안 향단 곁 제사장 앞에서 그 이마에 문둥병이 발한지라. 대제사장 아사랴와 모든 제사장이 왕의 이마에 문둥병이 발하였음을 보고 전에서 급히 쫓아내고 여호와께서 치시므로 왕도 속히 나가니라. 웃시야 왕이 죽는 날까지 문둥이가 되었고 문둥이가 되매 여호와의 전에서 끊어졌고 별궁에 홀로 거하였으므로 그 아들 요담이 왕궁을 관리하며 국민을 치리하였더라.

 

    웃시야 왕이 하나님을 잘 믿음으로 하나님께서 그를 축복하여 그가 강성하여지매 그 마음이 교만하여 악을 행하여 그 하나님 여호와께 범죄하게 되어 문둥병에 걸리어 죽임을 당하게 되었다. 즉 여호와께 분향하는 일은 왕이 하는 것이 아니라 제사장만이 하는 일이었다. 그런데 그가 교만하여 제사장의 직분을 무시하고 직접 분향하여 하나님의 법을 어기므로 하나님의 징벌을 받아 문둥병에 즉시 걸렸고 그 이후 치료함을 받지 못하고 죽게 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