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신 28장에 기록된 질병의 원인
신 28:15-22  네가 만일 네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순종하지 아니하여 내가 오늘날 네게 명하는 그 모든 명령과 규례를 지켜 행하지 아니하면 이 모든 저주가 네게 임하고 네게 미칠 것이니, 네가 성읍에서도 저주를 받으며 들에서도 저주를 받을 것이요, 또 네 광주리와 떡 반죽 그릇이 저주를 받을 것이요, 네 몸의 소생과 네 토지의 소산과 네 우양의 새끼가 저주를 받을 것이며, 네가 들어와도 저주를 받고 나가도 저주를 받으리라. 네가 악을 행하여 그를 잊으므로 네 손으로 하는 모든 일에 여호와께서 저주와 공구와 견책을 내리사 망하여 속히 파멸케 하실 것이며, 여호와께서 네 몸에 염병이 들게 하사 네가 들어가 얻을 땅에서 필경 너를 멸하실 것이며, 여호와께서 폐병과 열병과 상한과 학질과 한재와 풍재와 썩는 재앙으로 너를 치시리니 이 재앙들이 너를 따라서 너를 진멸케 할 것이라.
신 28:58-62  네가 만일 이 책에 기록한 이 율법의 모든 말씀을 지켜 행하지 아니하고 네 하나님 여호와라 하는 영화롭고 두려운 이름을 경외하지 아니하면, 여호와께서 너의 재앙과 네 자손의 재앙을 극렬하게 하시리니, 그 재앙이 크고 오래고 질병이 중하고 오랠 것이라. 여호와께서 네가 두려워하던 애굽의 모든 질병을 네게로 가져다가 네 몸에 들어붓게 하실 것이며, 또 이 율법 책에 기록지 아니한 모든 질병과 모든 재앙을 너의 멸망하기까지 여호와께서 네게 내리실 것이니, 너희가 하늘의 별같이 많았을지라도 네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순종치 아니하므로 남는 자가 얼마 되지 못할 것이라.

 

    이상의 말씀에서 모든 질병과 모든 재앙의 원인은 하나님의 말씀에 불순종함에 있다고 분명히 밝히고 있으며, 모든 질병은 하나님의 저주에서 온 것이라고 분명히 기록하고 있다. 이상의 기록에 인간적인 생각으로 여러 가지의 질병의 원인을 첨가해서는 절대로 안 된다.

 

사 1:2-6에 기록된 질병의 원인
사 1:2-6  하늘이여 들으라. 땅이여 귀를 기울이라. 여호와께서 말씀하시기를 내가 자식을 양육하였거늘 그들이 나를 거역하였도다. 소는 그 임자를 알고 나귀는 주인의 구유를 알건마는 이스라엘은 알지 못하고 나의 백성은 깨닫지 못하는도다 하셨도다. 슬프다. 범죄한 나라요, 허물진 백성이요, 행악의 종자요, 행위가 부패한 자식이로다. 그들이 여호와를 버리며 이스라엘의 거룩한 자를 만홀히 여겨 멀리하고 물러갔도다. 너희가 어찌하여 매를 더 맞으려고 더욱 더욱 패역하느냐. 온 머리는 병들었고, 온 마음은 피곤하였으며, 발바닥에서 머리까지 성한 곳이 없이 상한 것과 터진 것과 새로 맞은 흔적뿐이어늘 그것을 짜며 싸매며 기름으로 유하게 함을 받지 못하였도다.

 

    “너희가 어찌하여 매를 더 맞으려고 더욱 더욱 패역하느냐 온 머리는 병들었고 온 마음은 피곤하였으며, 발바닥에서 머리까지 성한 곳이 없이 상한 것과 터진 것과 새로 맞은 흔적뿐이어늘 그것을 짜며 싸매며 기름으로 유하게 함을 받지 못하였도다.” 하나님 아버지는 자녀들을 어찌하여 상처가 나게 때리시며, 치료함을 받지 못하는 불치의 질병으로 치시는가? 잘못한 것이 없는데 이렇게 하시는 분인가? 절대로 그렇게 하지 아니하시는 하나님 아버지이시다. 모든 사람들이 온갖 고난과 재앙과 질병의 벌을 받고 있는 이유는 하나님 앞에 잘못함으로 하나님께 벌을 받는 것이다. 죄지은 것이 없는데 벌을 내리는 부모는 세상에  일체 없듯이 하나님 아버지 앞에 죄를 지은 것이 없는데 질병을 내리시는 분이 절대로 아니다. 각자가 지은 죄로 질병이라는 벌을 받는 것이다.

 

암 4:10-11에 기록된 질병의 원인
암 4:10-11  내가 너희 중에 염병이 임하게 하기를 애굽에서 한 것처럼 하였으며 칼로 너희 청년들을 죽였으며 너희 말들을 노략하게 하며 너희 진의 악취로 코를 찌르게 하였으나 너희가 내게로 돌아오지 아니하였느니라. 이는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내가 너희 중의 성읍 무너뜨리기를 하나님 내가 소돔과 고모라를 무너뜨림 같이 하였으므로 너희가 불 붙는 가운데서 빼낸 나무 조각 같이 되었으나 너희가 내게로 돌아오지 아니하였느니라. 이는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청년들이 질병과 죽임을 당하는 고통을 당하게 된 이유에 대하여 하나님께서 “너희가 내게로 돌아오지 아니하였느니라”고 말씀하고 있다. 이 말씀 중에서 “너희”는 하나님을 믿지 않은 불신자가 아니라 하나님을 믿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가리킨다. 하나님을 믿는 백성들이 하나님의 명령에 불순종하여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질병으로 치시며 죽게 하신 것이다.

 

호 6:1  오라. 우리가 여호와께로 돌아가자. 여호와께서 우리를 찢으셨으나 도로 낫게 하실 것이요, 우리를 치셨으나 싸매어 주실 것임이라.

 

    하나님께 잘못한 것이 일체 없는데, 아무런 이유도 없이 “여호와께서 우리를 찢으시고, 도로 낫게 하실 것이며, 아무런 이유 없이 치셨으나 싸매어 주실 것이다”라고 이 기록을 해석하면 절대로 안 된다. “우리가 여호와께로 돌아가자”라는 말씀은 우리가 여호와를 떠났기 때문에 우리를 찢으셨다는 뜻이다. 그러나 우리가 하나님께로 돌아가면 여호와께서 우리를 찢으셨으나 도로 낫게 하실 것이며, 우리를 치셨으나 싸매어 주실 것이라는 약속의 말씀이다. 하나님 아버지는 이 약속을 반드시 지키시는 분이시다.

 

고전 11:23-30에 기록된 질병의 원인 
고전 11:23-30  내가 너희에게 전한 것은 주께 받은 것이니 곧 주 예수께서 잡히시던 밤에 떡을 가지사 축사하시고 떼어 가라사대 이것은 너희를 위하는 내 몸이니 이것을 행하여 나를 기념하라 하시고, 식후에 또한 이와 같이 잔을 가지시고 가라사대 이 잔은 내 피로 세운 새 언약이니 이것을 행하여 마실 때마다 나를 기념하라 하셨으니, 너희가 이 떡을 먹으며 이 잔을 마실 때마다 주의 죽으심을 오실 때까지 전하는 것이니라. 그러므로 누구든지 주의 떡이나 잔을 합당치 않게 먹고 마시는 자는 주의 몸과 피를 범하는 죄가 있느니라. 사람이 자기를 살피고 그 후에야 이 떡을 먹고 이 잔을 마실지니, 주의 몸을 분변치 못하고 먹고 마시는 자는 자기의 죄를 먹고 마시는 것이니라. 이러므로 너희 중 에 약한 자와 병든 자가 많고 잠자는 자도 적지 아니하니,

 

    “너희 중에 약한 자와 병든 자가 많고 잠자는 자도 적지 아니하니”에서 약함과 병이 들게 된 원인과 잠자는 자 곧 죽은 자의 죽음의 원인을 밝히고 있다. “누구든지 주의 떡이나 잔을 합당치 않게 먹고 마시는 자는 주의 몸과 피를 범하는 죄가 있느니라. 사람이 자기를 살피고 그후에야 이 떡을 먹고 이 잔을 마실지니, 주의 몸을 분변치 못하고 먹고 마시는 자는 자기의 죄를 먹고 마시는 것이니라”에서 자범죄가 질병과 죽음의 원인이라고 기록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