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욥기의 해석을 위한 전제조건
욥기 해석을 위한 질문: “하나님은 무죄한 욥에게 고난을 주시는 분이신가?”
욥 34:10-12  너희 총명한 자들아 내 말을 들으라. 하나님은 단정코 악을 행치 아니하시며 전능자는 단정코 불의를 행치 아니하시고, 사람의 일을 따라 보응하사 각각 그 행위대로 얻게 하시나니 진실로 하나님은 악을 행치 아니하시며 전능자는 공의를 굽히지 아니하시느니라.

 

    이 말은 욥의 친구인 엘리후가 한 말이다. 하나님에 관하여 설명하는 “하나님은 사람의 일을 따라 보응하사 각각 그 행위대로 얻게 하시나니 전능자는 공의를 굽히지 아니하시느니라”는 말은 올바른 말이다. 만약에 욥이 하나님 앞에 바로 서 있으며 무죄한데 하나님께서 무죄한 욥에게 재앙을 내시셨다면 욥 34:10-12의 말씀은 절대로 진리일 수가 없다. 하나님 아버지는 무죄한 열 자녀들과 의인인 욥에게 이러한 재앙을 내리신 분이 절대로 아니다.
 
욥기 해석을 위한 질문: 하나님은 마귀의 그릇된 말을 듣고 죄 없는 욥을 시험하신 것인가?
고전 10:13 사람이 감당할 시험 밖에는 너희에게 당한 것이 없나니, 오직 하나님은 미쁘사 너희가 감당치 못할 시험 당함을 허락지 아니하시고 시험 당할 즈음에 또한 피할 길을 내사 너희로 능히 감당하게 하시느니라.

 

    욥의 열 자녀들의 경우에 고전 10:13의 말씀은 적용되지 아니하여 자녀들을 죽임을 당하고 그의 아내는 간곳이 없이 사라져버렸다. 공의의 재판관 되시는 하나님은 마귀의 그릇된 말을 듣고 죄 없는 욥의 믿음을 시험하시기 위하여 마귀를 통하여 그의 모든 재산을 하루 아침에 잿더미로 만드시고, 그의 열 자녀들을 죽이시며, 욥의 온 몸을 악창으로 치시는 분이 결단코 아니시다.